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늘에서 바이러스가 후두둑, 신종 전염병의 공습-진드기 바이러스 발견!!! 예방 및 대처

728x90

소나무와 푸른 바다가 넘실대는 서해 대청도입니다. 많은 철새가 대청도를 거쳐 남북을 오고 갑니다. 서울대 연구진은 지난해 4월 이곳을 찾은 철새인 촉새에 달라붙은 외래종 생물을 발견했습니다. 4쌍의 다리를 가진 절지동물로, 중국 남부에 서식하는 매부리엉에피참진드기입니다. 조사 결과 중국 진드기가 철새의 몸에 붙어 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연구진을 놀라게 한 건 진드기의 몸에서 발견된 병원체입니다. 이 진드기는 매우 위협적인 바이러스에 감염돼 있었습니다. SFTS 즉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입니다. 감염되면 치명률이 18%나 되는 무서운 바이러스입니다. 연구진은 우리나라를 경유하는 철새에서 이 바이러스가 발견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2023.6.26. MBC

진드기 바이러스는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는 바이러스로, 사람과 동물에게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드기로부터 전염되는 일반적인 질병들로는 Lyme병, 바이러스성 감염성 뇌수막염, Rocky Mountain spotted fever, 진드기매개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열, 근육통, 관절통,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드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긴 소매 옷과 긴 바지를 착용하고, 적절한 벌레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외 활동 후 몸을 검사하여 진드기가 붙었는지 확인하고 빨리 제거해야 합니다.

진드기 바이러스는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므로, 진드기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일정한 위험이 있습니다. 진드기는 주로 척추 동물과 사람에게 물리적으로 접촉하여 전염되지만, 약간의 위험성이 있지만, 침입한 부위를 긁는 등의 행위로 인해 폐쇄성 맥주를 심부하게됩니다. 만약 진드기에 물리면 진드기를 떨어뜨리고, 가능한 빨리 벗어나야 합니다. 진드기를 잘못 제거하면 벌써 갖고있던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주의해서 실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드기에 노출되었을 경우, 가능한 빨리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집중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취할 수 있습니다.

1. 야외에서 활동 시, 긴 소매 옷과 긴 바지를 입거나, 완벽하게 몸을 덮는 옷을 입습니다.

2. 밀림이나 숲 및 농장과 같은 곳에서 활동 시, 반드시 벌레 기피제를 사용합니다.

3. 집안에 진드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모든 문, 창문, 환기구 등에 망사를 설치합니다.

4. 야외에서 활동한 후에는 가능한 빨리 샤워를 하고, 몸 전체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5. 진드기나 다른 벌레를 발견하면, 바로 제거합니다. 진드기를 제거할 때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가 진드기 바이러스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진드기에 물린 후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즉시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것이 시급합니다.

진드기에 물렸을 때 즉시 할 일은 무엇인가요?

만약 진드기에 물리어 씻어내지 못했을 경우, 특히 진드기를 떼지 못한 경우,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드기에 물리면 벌써 붙어있던 질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진드기를 제거한 경우, 씻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드기가 물렸을 때 사용한 옷을 즉시 벗고 세탁합니다. 진드기가 옷에 붙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진드기가 물렸을 때, 씻지 않고 함부로 손으로 짚지 않습니다. 이는 더 많은 진드기 주무기에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손으로 바로 떼려고 하지 않고, 진드기가 있는 곳에서 충분한 시간을 적용하여 진드기를 뗍니다. 이때 진드기 제거용 집게 등을 사용하면 안전합니다. 진드기를 잡고 끌어 당기면 오히려 몸 뒤쪽으로 물러나서 더 깊이 박힐 수 있습니다.

4. 진드기를 제거한 후, 물로 깨끗이 씻어낸 후 소독을 합니다. 소독제는 알코올 또는 안티세픽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신속하고 올바른 진드기 제거 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흔히 발생하는 증상인 발진, 발각, 높은 열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진드기에 물린 후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기침, 구토, 근육통, 복통, 발진과 같이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증상부터 질병에 따라 출혈성 증상이나 신경성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진드기에 물린 후 몸 상태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이상이 있다면 질병관리청에 연락하시는 게 좋습니다.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